히라가나 가타카나 쉽게 공부하기

Fact/상식 · 2009. 12. 4. 01:22
1. 아행


그럼 우선 50음도의 첫 번째인 아행을 살펴보자.

아 이 우 에 오
히라가나 : あ い う え お
가타카나 : ア イ ウ エ オ

삼국시대에 이두와 향찰이 있어 우리 말을 한자를 빌려 썼다고 배웠다.
그렇다.
일본의 가나도 한자를 빌려 일본어 발음을 나타내는 구조다.
특히 그 한자라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고, 그 발음이 간단하고 대표적인 것들이라 한국사람이 공부하기에도 그다지 어렵지 않다.

1. 아
히라가나 あ의 경우, 한자 安의 초서체를 그대로 쓴 것이다.
安의 일본어 발음은 한국 발음과 비슷한 あん(안)이며, 맨 앞 발음만 따서 "아'발음용으로 사용한다.
가타카나 ア도 한자 阿의 왼쪽 변을 떼어내서 만든 글자이다.

2. 이
い : 以의 초서체를 그대로 쓴 것이다.(다행히 발음도 우리와 같은 "이"이다)
イ : 伊의 인변 부분만 떼어내서 만들었다.(伊도 다행히 우리와 발음이 같다)

3. 우
う : 宇의 초서체의 갓머리 부분을 떼어내서 쓴 것이다.(이것도 우리와 발음이 같다!)
ウ : 宇의 갓머리 부분을 떼어내서 만들었다.(이하 동문)

4. 에
え : 衣의 초서체를 변형한 경우이다(의->에가 되므로 약간 이해하기 어렵다면, "의"를 보통 한국어에서 "에"로 발음하는 것을 생각하면 편할 듯 하다.
エ : 江의 工부분을 떼어내서 만들었다.(일본어로 강江을 "에"라고 읽는다. ex)江戶=에도)

5. 오
お : 於의 초서체를 그대로 쓴 것이다.(일본에는 "어"발음이 없다.)
オ : 於의 方부분을 떼어내서 만들었다

결론
히라가나 : 대표한자의 초서체를 그대로 쓴 것이다.
가타카나 : 대표한자의 일부분을 떼어내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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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행


아행과 크게 다를 것은 없고,
우리 한자음 ㄱ이 일본에서는 ㅋ으로 소리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참고로 하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반말로 진행하는 것 이해해주세요)


히라가나 가타카나의 두 번째 행인 카행에 대해서 알아보자

카 키 쿠 케 코
히라가나 : か き く け こ
가타카나 : カ キ ク ケ コ


1. 카
히라가나 か의 경우, 한자 加(가)의 초서체를 그대로 쓴 것이다.
일본어 발음 "카"는, 사실 한국어 "카"보다는 약한 발음이다.
정도로 따지자면
한국어 "카" -> 일본어 "카" -> 한국어 "가" -> 일본어 "가" 의 순으로
농도가 진해진다(느끼해진다)
이런 현상은 ㅌ,ㄷ 에도 적용되니 주의하도록 하자.
가타카나 カ는 한자 加의 왼쪽 부분을 떼어 만든 글자이다.

2. 키
히라가나 き는 한자 幾(기)의 초서체를 쓴 것이며,
가타카나 キ는 한자 幾의 가운데 직선 부분들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3. 쿠
히라가나 く는 한자의 久(구)의 초서체이며,
가타카나 ク는 한자 久의 왼 쪽 2획만 따서 만든 글자이다.

4. 케
히라가나 け는 한자 計(계)의 초서체이며
가타카나 ケ는 한자 介(개)의 일부분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대나무 죽竹 을 일본에서 다케たけ라고 하는데, 필자는 이렇게 연상해서 외운 기억이 난다)

5, 코
히라가나 こ는 한자 己(기)의 초서체로 만들었다.(자기 기己를 일본어에서는 "코"로 발음)
가타카나 コ는 한자 己(기)의 첫 획을 떼서 만들었다.

참고
공부하는데 알아두면 좋을 한자들 : 加 幾 久 計介 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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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행


이번에는 세 번째 행인 사행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 시 스 세 소
히라가나 : さ し す せ そ
가타카나 : サ シ ス セ ソ


1. 사
히라가나 さ의 경우, 한자 左(좌)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サ의 경우, 한자 산(散)의 첫 3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2. 시
히라가나 し의 경우, 한자 之(지)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シ의 경우, 한자 之(지)의 첫 3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3. 스
히라가나 す의 경우, 한자 寸(촌)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일본에서는 寸을 すん이라고 읽기 때문이다.
가타카나 ス의 경우, 한자 須(수염 수)의 마지막 2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4. 세
히라가나 せ의 경우, 한자 世(세)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セ의 경우, 한자 世(세)를 간략하게 쓴 글자이다.

5. 소
히라가나 そ의 경우, 한자 ?(증)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일본에서는 ?을 そう라고 읽는다.
가타카나 ソ의 경우, 한자 ?(증)의 첫 2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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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타행


타행은 다른 행들과는 약간 다른 발음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의 방법으로 전개한다면,
타 티 트 테 토
가 되겠지만, 타행만 예외적으로
타 치 츠 테 토 가 됩니다.

타 테 토의 발음은 우리말의 ㄷ과 ㅌ 사이의
소리가 됩니다.
(무성음이되 강하지 않은 소리)
그리고 치의 발음은,
치와 찌 사이의 소리가 나며,
츠의 발음은
츠와 추와 쯔와 쭈 사이의 소리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내기 힘든 발음이라고 합니다)

그럼 각기 글자의 제자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 연재중이기 때문에 반말로 표현된 것 이해해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타행의 제자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타행의 글자에는

타 치 츠 테 토
히라가나 た ち つ て と
가타카나 タ チ ツ テ ト

가 있다.

1. 타
히라가나 た는 한자 太(태)의 초서에서 온 글자이며,
가타카나 タ는 한자 多(다)의 일부분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2. 치
히라가나 ち는 한자 知(지)의 초서에서 온 글자이며,
가타카나 チ는 한자 千(천)을 변형시켜 만든 글자이다.
(千의 일본의 고유어가 "치"이며, 千葉(치바), 千?(치토세) 등에 쓰인다)

3. 츠
히라가나 つ는 한자 州(주)의 초서에서 온 글자이며,
가타카나 ツ는 한자 州(주)를 간단하게 만든 글자이다.
(일설에는 州가 아닌 川을 가지고 두 글자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확인해볼 일이다)

4. 테
히라가나 て는 한자 天(천)의 초서에서 온 글자이며,
가타카나 テ는 한자 天(천)의 일부분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5. 토
히라가나 と는 한자 止(지)의 초서에서 온 글자이며,
가타카나 ト는 한자 止(지)의 일부분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일본어로 止는 그친다는 뜻을 가진 とまる、とめる로 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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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행


이번에는 다섯 번째 행인 나행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 니 누 네 노
히라가나 : な に ぬ ね の
가타카나 : ナ ニ ヌ ネ ノ


1. 나
히라가나 な는 한자 奈(나)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ナ는 한자 奈(나)의 첫 2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に는 한자 仁(인)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ニ는 한자 二(이)를 변형해서 만든 글자이다
(숫자 2를 일본에서 に라고 읽습니다. 이치, 니, 산, 시...의 "니")

히라가나 ぬ는 한자 奴(노)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ヌ는 한자 奴(노)의 오른쪽 부분(방)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ぬ(누)와 め(메)는 모양이 비슷해서 혼동하기 쉬운데,
め는 다음시간에 알아볼 女(여)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기 때문에
뒷부분이 꼬이지 않았고, ぬ는 奴(노)에서 온 글자이기 때문에
뒷부분이 又모양처럼 한 번 꼬였다 생각하면 외우기 좋을 듯 하다
ぬ-め : 奴-女

히라가나 ね는 한자 ?(아비사당 니)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ネ는 한자 ?(아비사당 니)의 왼쪽 부분(변)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の는 한자 乃(내)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ノ는 한자 乃(내)의 첫 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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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하행


이번에는 여섯 번째 행인 하행에 대해서 알아보자

하 히 후 헤 호
히라가나 : は ひ ふ へ ほ
가타카나 : ハ ヒ フ ヘ ホ


1. 하
히라가나 は는 한자 波(파)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ハ는 한자 八(팔)의 모양을 변형시킨 글자이다.
(일본어로 숫자 8을 하치라고 읽는다)
(は가 조사로 사용될 때, 즉 은/는 의 뜻으로 사용될 때는 "와"로 발음한다)

히라가나 ひ는 한자 比(비)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ヒ는 한자 比(비)의 오른쪽 부분(방)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ふ는 한자 不(부, 불)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フ는 한자 不(부, 불)의 첫 2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へ는 한자 部(부)의 오른쪽 부분(방)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ヘ는 한자 部(부)의 오른쪽 부분(방)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일본 고유어로 部를 헤라고 읽는다 ex 部屋:헤야)
(へ가 조사로 사용될 때, 즉 에/로 의 뜻으로 사용될 때는 "에"로 발음한다)

히라가나 ほ는 한자 保(보)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ホ는 한자 保(보)의 마지막 4획(木 모양)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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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마행


이번에는 일곱 번째 행인 마행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 미 무 메 모
히라가나 : ま み む め も
가타카나 : マ ミ ム メ モ


1. 마
히라가나 ま는 한자 末(말)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マ는 한자 万(한자 만:萬의 일본식 표기이다)의 변형이라는 설과
한자 末의 가로 두 줄을 변형시켰다는 설이 있다.

2.미
히라가나 み는 한자 美(미)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ミ는 한자 三(삼)을 변형시켜 만든 글자이다.
(3을 일본 고유어로 '미'라고 읽는다. ex)三菱(미츠비시))

3.무
히라가나 む는 한자 武(무)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ム는 한자 牟(소 우는 소리 모)의 첫 2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4.메
히라가나 め는 한자 女(여)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나 행의 ぬ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가타카나 メ는 한자 女(여)의 아랫부분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5.모
히라가나 も는 한자 毛(모)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モ는 한자 毛(모)를 변형시켜 만든 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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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라행


원래 9번째 행은 "야, 유, 요" 행이지만, 세개 밖에 없는 관계로
우선 라행을 설명하고, 다음에 몰아서 "야유요와오응"을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죠.

라 리 루 레 로
히라가나 : ら り る れ ろ
가타카나 : ラ リ ル レ ロ


1. 라
히라가나 ら는 良(어질 량)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ラ는 良(어질 량)의 첫 두 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り는 利(이로울 리)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リ는 利(이로울 리)의 마지막 두 획(선칼 도)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る는 留(머무를 류)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ル는 流(흐를 류)의 아래 두 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れ는 禮(예의 례)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レ는 ?(禮의 약자)의 오른쪽 부분(방)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히라가나 ろ는 呂(음률 려)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이다
가타카나 ロ는 呂(음률 려)의 첫 세 획을 떼서 만든 글자이다

る와 ろ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어 외우기가 쉽지 않지만
留의 아랫부분(田)이 呂의 아랫부분(口)보다 복잡한 것을 상기한다면
약간은 외우기가 쉬울 듯 하며, 동사를 공부하기 시작하면, る로 끝나는
동사를 많이 접하게 되어 자연스레 익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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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야,유, 요, 와, 오, 응


이번 강좌는 크게 두 파트로 나뉘는데요,
1.우선 50음도 중에서 여덟번째 행인 "야"행
2.그리고 마지막으로 와 오 응 이 있습니다.

"야"행을 아이우에오 식으로 늘어놓는다면
야 (이) 유 (예) 요 가 되겠지만, 현존하는 일본어에는
야 유 요 만 남아 있습니다.

그럼 모양을 살펴보죠.
야 유 요
히라가나 や ゆ よ
가타카나 ヤ ユ ヨ

히라가나 や는 也(어조사 야)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입니다.
가타카나 ヤ는 也(어조사 야)의 첫 두 획을 떼서 만든 글자입니다.
  
히라가나 ゆ는 由(말미암을 유)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입니다.
히라가나 ユ는 由(말미암을 유)의 아랫부분 획을 떼서 만든 글자입니다.
(일설에 의하면 ユ는 弓(일본 고유어로 유미ゆみ라고 읽습니다)의 첫 두 획에서 왔다고도 합니다)

히라가나 よ는 ?(與, 베풀 여의 약자)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입니다.
히라가나 ヨ는 ?의 마지막 두 획을 떼서 만든 글자입니다.


다음으로, 와, 오, 응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와 오 응
히라가나 わ を ん
가타카나 ワ ヲ ン

히라가나 わ는 和(화할 화)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입니다.
가타카나 ワ는 和의 오른쪽 부분(口방)을 변형해서 만든 글자입니다.

히라가나 を는 遠(멀 원)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입니다. ('을/를'을 뜻하는 어조사로 쓰입니다)
가타카나 ヲ는 乎(어조사 호)의 일부분을 떼서 만든 글자입니다.
(を는 お와 발음이 같다고 학교에서 가르치지만, '우+오를 빨리 발음한 소리wo'로 발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히라가나 ん은 无(없을 무, 無의 옛글자)의 초서체에서 온 글자입니다.
가타카나 ン은 无의 획을 떼서 만든 글자입니다.
(ン가 ?(너 이)에서 왔다는 설과, 범어의 후음을 표기하는 기호에서 왔다는 설도 있습니다)


참고
히라가나 ん은 ㄴ ㅁ ㅇ으로 발음되는 받침입니다.
뒤에 어떤 자음이 오느냐에 따라 받침의 발음이 달라지며, 일본인들은 ㄴㅁㅇ을 다 같은 받침 소리로 알아듣습니다.
예) こんばんは(곰방와), こんにちは(곤니치와), こんかい(공카이)
단, ん도 하나의 발음이므로(우리의 받침과는 달리!) 다른 글자들과 마찬가지로 같은 길이의 발음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こんばんは(곰방와)는 "곰-방와", こんにちは(곤니치와)는 "곤-니치와", こんかい(공카이)는 "공-카이" 식으로 발음을 끌어줘야 한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