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주택 또는 전원주택 보는 방법

Fact/귀농-귀촌 · 2016. 3. 25. 17:49

1. 첫번재는 향 입니다.
농가주택이든 전원주택이든 집이 지어져 있는 향을 대충 생각하고 집을 구매 하셨다가는 나중에 큰 낭패 아니 큰 후회를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겨울에 춥고 여름에 더운 집이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장난아니게 들고 여름에는 더워서 전기요금 폭탄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남향 집을 구매하도록 하십시요

 
2. 두번째는 단열 입니다.
단열을 어떻게 했나? 궁금하시면 벽 두께 또는 거실 샷시 주변을 보면 됩니다.
단열이 잘 되지 않은 집은 샷시 주변의 벽에 결로 현상으로 습기가 많이 차서 샷시유리에 물이 질질 흐르고 벽지에 곰팡이가 생겨서 까맣게 슬게 됩니다.
그리고  단열이 잘 되지 않은 집은 난방을 하여서 데워진 실내공기가 빨리 식어버려서 난방비가 엄청나게 듭니다.
요즘 난방유(석유) 1드럼에 27만원정도 합니다.
이 한 드럼가지고 전원주택 큰 평수 난방하려면 1주일도 못땝니다.
한달 따뜻하게 난방하려면 백만원가지고도 안됩니다. 이점 명심 또 명심하시고 꼭!!!
벽 두께 30cm이상 되는 것 확인하시고 거실 샷시 주변 또는 각방 창틀 주변  벽지색상 변질 되었는지 확인.
결로 현상 있는 집은 절대!!! 구매 금지.

왜냐면 집이 습기와 곰팡이로 썪어들어가 나중에 집수리 비용 장난 아니게 듭니다.

 

3. 세번째는 난방구조 입니다.
업자들 난방비 저렴하다고 이야기하는 심야전기 보일러 이거 완전 새빨간 거짓말 입니다.
과거 한국전력에서 심야의 사용되는 전력 팔기 위해 지원하던 할인제도 모두 없어져서 모르고 심야전기 보일러 거실 방 다 난방하면 전기요금 폭탄이 아니라 전기요금으로 인한 참변 생깁니다.
누진세 적용되어 그야말로 전기요금으로 스트레스 받아 큰 병 생깁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지인들 거의 다 심야전기 보일러 들어내고 기름 화목 겸용보일러나 기름 연탄 겸용 보일러 설치 했습니다.
혹여 지열보일러 생각하시는 분 있으시면 지금은 한전에서 누진세 적용 받지 않고 있으나 앞으로 정책이 바껴서 누진세 적용 받게되면 큰돈주고 설치한 지열 보일러도 심야전기 보일러처럼 요금폭탄 맞는 골칫거리 될수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립니다.
난방비 저렴하게 사시는 방법은 농가주택이나 전원주택에 화목 보일러 설치하셔서 봄부터 가을까지 아침운동하시면서 산에 있는 나뭇가지 삭정이 모아 한단씩 단을 만들어 집뒤에 쌓아 놓으시면 여름철 목욕물 데워서 샤워할 수 있고 계속해서 많은 양 쌓아두시면 겨울철 난방비 아주 저렴하게 살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그렇게 살고 있거든요

 

4. 네번째는 전원주택 너무 천정이 높은 집은 한번 더 고려 하세요.
천정이 높으면 높은만큼 우풍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겨울철에는 시베리아 벌판에 온 것처럼 집안이 쒱~~~하고 썰렁합니다.
난방을 해도 춥습니다.
그래서 가끔보면 천정 높은 집에 꼭!!! 화목난로 설치하여 집 난방을 합니다.
보기에는 그럴듯하고 낭만적이죠?ㅎㅎ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긴긴겨울  화목난로 불 때서 난방하고 불꺼지면 다시 춥고 새벽에 잠깨서 일어나 화목난로 불 때서 다시 난방하시겠습니까?
타고 남은 재도 청소해야되고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겁니다.
그래서 위에 이야기 한것처럼 단열이 잘 되어 있는 집은 난방을 하면 밖으로 빼앗기는 열이 적어서 실내가 따뜻합니다.
그리고 하루종일 햇볕이 들어와서 더욱 집이 아늑하고 따뜻한 집이 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