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和萬事成(가화만사성) -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明心寶鑑》
江流石不轉(강류석부전) - '강물은 흘러도 돌은 구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환경의 변화에 함부로 휩쓸리지 아니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杜甫의 <八陣圖>
君子大路行(군자대로행) - 군자는 큰 길로 간다.
勤百善之長(근백선지장) - 근면은 모든 선행의 으뜸이다.
氣劍體一致(기검체일치) - 검도에서, '기와 칼과 몸의 움직임이 일치해야 한다'는 뜻으로 쓰임.
頭師父一體(두사부일체) - 두목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는 다 같다. 君師父一體를 변형한 말.
百忍有泰和(백인유태화) - 백번 참으면 큰 평화가 있다. 百忍堂中有泰和.
駟馬不能追(사마불능추) - (한 번 입 밖에 낸 말은)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도 따라잡을 수가 없다. 一言非駟馬不能追.《史記》
善正眞愛勤(선정진애근) - 착함·바름·참·사랑·부지런함.
水急月不流(수급월불류) - '물은 바삐 흐르지만 달은 흘러가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변에 휩쓸리지 않고 근본에 충실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信爲萬事本(신위만사본) - 믿음은 모든 일의 근본이 된다.《牧民心書》
笑門萬福來(소문만복래) - 웃으면 온갖 복이 든다.
爲鍾達之家(위종달지가) - '종달'이를 위한 집.
流水不爭先(유수부쟁선) - 흐르는 물은 앞을 다투지 아니한다. 水善利萬物而不爭.《道德經》
應作如是觀(응작여시관) - 마땅히 이와 같이 볼지어다. 금강경 마지막 구.《金剛經》
理由充足律(이유충족률) - 모든 일에는 그 일이 일어나게 된 법이 있다
仁義禮智信(인의예지신) - 오상(五常 : 다섯 가지의 도리).
一日難再晨(일일난재신) - 하루에 새벽은 다시 오기 어렵다. 盛年不重來 一日難再晨. <陶淵明 雜詩>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라.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華嚴經》
至心歸命禮(지심귀명래) -《불》지극한 마음으로 목숨을 바쳐 귀의하여 예배함.
初心卽至心(초심즉지심) - 처음 마음이 곧 지극한 마음이다.
親義別序信(친의별서신) - 오륜(五倫 : 다섯 가지의 인륜).《孟子》
和愛眞善美(화애진선미) - 화목하고, 사랑하고, 참되고, 착하고, 아름답게.
孝百行之本(효백행지본) - 효는 모든 행위의 근본. 孝百行之源.
後伸者先屈(후신자선굴) - 뒤에 펴려는 자는 먼저 굽혀야 한다. 우리말에도, '움츠린 개구리가 멀리 뛴다'는 말이 있다.
敬天尊地愛人(경천존지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하며 사람을 사랑함.
空手來空手去(공수래공수거) -《불》'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뜻으로, '사람이 나서 허무하게 죽는다'는 말.
口者禍福之門(구자화복지문) - 입은 화복의 문.
道可道非常道(도가도비상도) - 도라고 하는 도는 영원불변한 도가 아니다. 道可道非道, 名可名非常名.《道德經》
馬行處牛亦去(마행처우역거) - 말가는 데 소도 간다. 즉, '누구나 노력만 하면 할 수 있다'는 뜻.《旬五志》
滿招損謙受益(만초손겸수익) - 자만은 손해를 부르고, 겸손은 이익을 얻는다.《明心寶鑑》
百聞不如一見(백문불여일견) -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는 뜻으로, 직접 경험해야 확실히 알 수 있다는 말.《漢書》
夫婦和萬事成(부부화만사성) - 남편과 아내가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家和萬事成을 변형한 말.
小屈必有大伸(소굴필유대신) - 조금 몸을 굽히면 후에 반드시 크게 펼 날이 있다.《南史》
吾日三省吾身(오일삼성오신) - 나는 매일 자신에 대해 세 가지(또는 세 번)를 반성한다.《論語》
有志者事竟成(유지자사경성) -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루어진다. 有志竟成.《後漢書》
日日新又日新(일일신우일신) - 나날이 새로워지고, 또 날로 새로워질지라. 일신(日新).《大學》
智和孝行成人(지화효행성인) - 지혜롭고 화목하며 효를 행하면 사람이 된다.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 사람의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림.
河海不擇細流(하해불택세류) - 큰 강과 바다는 작은 시내라도 가리지 않는다. ~ 故能就其深.《史記》
幸福出於不慾(행복출어불욕) - 행복은 욕심을 부리지 않는 데서 생긴다.
行思禮動思義(행사례동사의) - '행함에 예를 생각하고, 움직임에 의를 생각하라'는 뜻의 조어(造語).
好人就有好夢(호인취유호몽) - 좋은 사람은 좋은 꿈을 가지고 있다
今日事 今日畢(금일사 금일필) - 오늘 일은 오늘 마치자.
德不孤 必有隣(덕불고 필유린) -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論語》
無時禪 無處禪(무시선 무처선) -《불》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행하는 禪. 원불교의 강령.
富潤屋 德潤身(부윤옥 덕윤신) -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을 윤택하게 한다.《大學》
不怨天 不尤人(불원천 불우인) -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論語》
愼言語 節飮食(신언어 절음식) - 언어를 삼가고 음식을 절제한다.《周易》
言忠信 行篤敬(언충신 행독경) - 말은 참되고 미덥게 하고, 행동은 도탑고 공손히 하라.《論語》
有恒産 有恒心(유항산 유항심) - 변치 않는 재산이 있으면 변치 않는 마음이 있다.《孟子》
出必告 反必面(출필고 반필면) - 나갈 때 반드시 고하고, 돌아오면 반드시 뵈어라.《童蒙先習》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오거서) -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의 책을 읽어야 한다. 杜甫의 <題栢學士 茅屋詩>
男兒一言重千金(남아일언중천금) - 남자의 말 한 마디는 천금처럼 무겁다.
大江滔滔終歸海(대강도도종귀해) - 큰 강은 도도히 흘러 마침내 바다에 이른다.
梅經寒苦發淸香(매경한고발청향) -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내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梅一生寒不賣香(매일생한불매향) - 매화는 일생 추워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百忍堂中有泰和(백인당중유태화) - 백번 참으면 집안에 큰 평화가 있다. 一勤天下無難事, 百忍堂中有泰和.
不孝父母死後悔(불효부모사후회) - 어버이께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뒤에 뉘우친다. <朱子十悔訓>
少不勤學老後悔(소불근학로후회) - 젊어서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뉘우친다. <朱子十悔訓>
實踐的勤儉節約(실천적근검절약) - 부지런하고 아끼는 것을 생활화하라.
安不思難敗後悔(안불사난패후회) - 편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한 뒤에 뉘우친다. <朱子十悔訓>
有恒爲成功之本(유항위성공지본) - 꾸준히 노력은 성공의 근본이 된다.
人之行莫大於孝(인지행막대어효) - 사람의 행실 중에 효보다 큰 것은 없다.《孝經》
一勤天下無難事(일근천하무난사) -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세상에 어려운 일은 없다.
一念卽是無量劫(일념즉시무량겁) -《불》찰나의 생각이 곧 영원이라.
一寸光陰不可輕(일촌광음불가경) - 짧은 시간이라도 가벼이 여기지 말라. 朱子의 <偶成>《朱子文集》
自成一家始逼眞(자성일가시핍진) - 스스로 일가를 이루어야 비로소 거짓이 없다. <以右軍書數種贈丘十四>
天生我材必有用(천생아재필유용) - 하늘이 나의 재능을 내었으니 반드시 쓰임이 있으리라. 李白의 <將進酒>
家健萬亨 身和事通(가건만형 신화사통) - 가정이 건전하면 만사가 형통하고, 몸이 화평하면 일이 잘 된다.《小學》
家傳忠孝 世守仁敬(가전충효 세수인경) - 가정에서는 충성과 효도를 전하고, 사회에서는 인자와 공경을 지킨다.
格物致知 誠意正心(격물치지 성의정심) -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여 지혜에 이르고 뜻을 성실히 하여 마음을 바로 한다.《大學》
見利思義 見危授命(견리사의 견위수명) - 이익을 보거든 정의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거든 목숨을 주라. 안중근 의사의 유묵(遺墨).《論語》
過而不改 是謂過矣(과이불개 시위과의) -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를 잘못이라 이른다.《論語》
克己復禮 天下歸仁(극기복례 천하귀인) - 자기를 이겨내고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에 귀착(歸着)하리라.《論語》
己所不欲 勿施於人(기소불욕 물시어인) - 자기가 바라지 않는 바는 남에게도 하지 마라.《論語》
樂在人和 福在養人(낙재인화 복재양인) - 낙(樂)은 인심이 화합하는 데 있고, 복(福)은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 天道無私, 樂在人和, 福在養人. 月下 스님의 말.
澹泊明志 寧靜致遠(담박명지 영정치원) - 욕심없고 깨끗하면 뜻을 밝게 할 수 있고, 평안하고 고요하면 멀리 이를 수 있다. 非澹泊 無以明志, 非寧靜 無以致遠.《藝文類聚》
大方無隅 大器晩成(대방무우 대기만성) - 큰 네모는 모서리가 없고, 큰 그릇은 늦게 된다.《道德經》
德建名立 形端表正(덕건명립 형단표정) - 덕을 쌓으면 이름이 알려지고, 형상(形象)이 바르면 의표(儀表)도 바르다.《千字文》
罔談彼短 靡恃己長(망담피단 미시기장) -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자기의 장점을 믿지 말라.《千字文》
明心見性 萬法歸一(명심견성 만법귀일) - 밝은 마음으로 천성을 깨달으면, 온갖 법도가 하나로 돌아간다.
博學篤志 切問近思(박학독지 절문근사) - 널리 배우고, 뜻을 돈독히 하고, 간절히 묻고, 자신을 반성함.《論語》
父慈子孝 兄友弟恭(부자자효 형우제공) - 어버이는 사랑하고 자식은 효도하며, 형은 우애하고 동생은 공경하라.《菜根譚》
不經一事 不長一智(불경일사 불장일지) - 한 가지 일을 경험하지 않으면, 한 가지 지혜가 자라지 않는다.《明心寶鑑》
不矜細行 終累大德(불긍세행 종루대덕) - 작은 일을 신중히 하지 않으면 종국에는 큰 덕에 누를 끼치게 된다.《書經》
非禮勿言 非禮勿動(비례물언 비례물동) -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論語》
貧而無諂 富而無驕(빈이무첨 부이무교) - 가난해도 아첨치 아니하고, 부유해도 교만치 아니하다.《論語》
小言多思 行動如山(소언다사 행동여산) - 말은 적게, 생각은 많이, 행동은 산처럼.
守口如甁 防意如城(수구여병 방의여성) - 입을 지키기를 병마개와 같이 하고, 뜻을 막기를 성과 같이 하라. * 防意 : 사욕(私慾)이 생겨남을 막음.《明心寶鑑》
隨處作主 立處皆眞(수처작주 입처개진) - 가는 곳마다 주인이 되면, 그 서있는 곳은 다 진실이다.《臨濟錄》
信使可覆 器欲難量(신사가복 기욕난량) - 언약(言約)은 마땅히 이행하도록 하고, 기량(器量)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관대(寬大)하게 하라.《千字文》
言卽信實 行必正直(언즉신실 행필정직) - 말은 미덥고 착실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四字小學》
欲爲大者 當爲人役(욕위대자 당위인역) - 크게 되고자 하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마가복음》
容止若思 言辭安定(용지약사 언사안정) - 몸가짐은 생각하듯이 하고, 말은 안정되게 하라.《千字文》
爲國獻身 軍人本分(위국헌신 군인본분) - 나라를 위해 몸바침은 군인의 본분이다. '안중근' 의사의 유묵.
疑人勿使 使人勿疑(의인물사 사인물의) - 사람을 의심하면 부리지 말고, 사람을 부리면 의심하지 말라.《宋史》
人能弘道 非道弘人(인능홍도 비도홍인) - 사람이 도를 넓히는 것이요, 도가 사람을 넓히는 것은 아니다.《論語》
人無遠慮 難成大業(인무원려 난성대업) -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아니하면, 큰 일을 이루기 어렵다. '안중근' 의사의 유묵.
人無遠慮 必有近憂(인무원려 필유근우) -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아니하면, 반드시 가까이 걱정이 있다.《論語》
仁義禮智 富貴安樂(인의예지 부귀안락) - 어짊·의로움·예의·지혜·넉넉함·존귀함·편안함·즐거움.
仁義禮智 孝悌忠信(인의예지 효제충신) - 어짊·의로움·예의·지혜·효도·우애·충성·신의.
一怒一老 一笑一少(일노일로 일소일소) - 한 번 화내면 한 번 늙고, 한 번 웃으면 한 번 젊어진다
一等之道 何有二等(일등지도 하유이등) - 1등의 도가 어이 2등에게 있으리오?
一心不生 萬法無咎(일심불생 만법무구) - 한 마음 내지 않으면 만법에 허물이 없다. 중국 선종(禪宗)의 제3조(祖) 승찬(僧璨)의 게구(偈句).《信心銘》
一日一善 一日一創(일일일선 일일창안) - 하루 한 가지의 선행과 하루 한 가지의 창안을 하라.
積善之家 必有餘慶(적선지가 필유여경) - 선행을 쌓은 집에는 반드시 남은 경사(慶事)가 있다. * 餘慶 : 조상의 적선(積善)으로 자손이 받는 경사. 餘福.《周易》
積財千萬 無過讀書(적재천만 무과독서) - 재물을 천만금이나 모아도, 글읽기만 못하다.《顔氏家訓》
精神一到 何事不成(정신일도 하사불성) - 정신을 한곳에 기울이면 어떤 일이든 이룰 수 있다는 뜻.《朱子語錄》
知過必改 得能莫忘(지과필개 득능막망) - 자기의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치고, 능히 실행할 수 있는 것을 얻으면 잊지 마라.《千字文》
知人者智 自知者明(지인자지 자지자명) - 남을 아는 것이 지(智)이고, 자기를 아는 것이 명(明)이다.《道德經》
知足者富 知足常樂(지족자부 지족상락) -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부(富)이고,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道德經》
志行上方 分福下比(지행상방 분복하비) - 뜻과 행동은 위로 향하고, 타고난 복은 아래에 비하라. * 分福 : 타고난 복.《東賢學則》
處變不警 處變不輕(처변불경 처변불경) - 변을 당해도 놀라거나 가벼이 굴지 말라.
處處佛像 事事佛供(처처불상 사사불공) -《불》곳곳에 부처님이니 일마다 불공드리 듯 하라. 원불교의 교리.
天道無親 常與善人(천도무친 상여선인) - 하늘의 도는 각별히 친한 사람 없이, 항상 선한 사람 편을 든다. 《道德經》
川流不息 淵澄取映(천류불식 연징취영) - 냇물은 흘러 쉬지 않고, 연못은 맑아 만상(萬象)을 비추네. 군자의 덕을 비유한 말.《千字文》
天上天下 唯我獨尊(천상천하 유아독존) -《불》우주만물 중에서 내가 가장 존엄한 존재라는 뜻.
頹惰自甘 家道難成(퇴타자감 가도난성) - 뜻이 꺾이고 나태해지는 것을 스스로 달게 여기면, 집안 법도가 이루어지기 어렵다.《朱子家訓》
必死則生 必生則死(필사즉생 필생즉사) - 죽으려 하면 반드시 살고, 살려고 하면 반드시 죽는다. 李舜臣 장군의 명랑해전 임전훈(臨戰訓).《亂中日記》
虛心合道 爾治身(허심합도 이도치신) - 마음을 비워 도에 합치하고, 도로써 몸을 치료한다. 虛心合道, 爾療病.《東醫寶鑑》
毫釐之差 千里之繆(호리지차 천리지류) - 털끝만한 차이가 천리의 그릇됨이다.《孟子》
毫釐之差 禍福千里(호리지차 화복천리) - 털끝만한 차이로 화복은 천리지간으로 벌어진다.《錦囊經》
虎死留皮 人死留名(호사유피 인사유명)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五代史》
修身齊家治國平天下(수신제가치국평천하) - 심신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大學》
一言而非駟馬不能追(일언이비사마불능추) - 한 번 입 밖에 낸 말은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도 따라잡을 수가 없다.《史記》
我有健 家有睦 隣有德(아유건 가유목 인유덕) - 나에게는 건강이, 집안에는 화목이, 이웃에는 덕이 있어라.
苟日新 日日新 又日新(구일신 일일신 우일신) - 진실로 날로 새로워지고, 나날이 새로워지고, 또 날로 새로워질지라. 일신(日新).《大學》
森羅萬象 一切唯心造(삼라만상 일체유심조) -《불》우주의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라.
人生不學 如冥冥夜行(인생불학 여명명야행) -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어두운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明心寶鑑》
一切唯心造 處處佛像(일체유심조 처처불상) -《불》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 곳곳에 부처님이라.
積財千萬 不如薄技在身(적재천만 불여박기재신) - 재물을 천만금이나 모아도, 몸에 지닌 작은 기술보다 못하다.
勤百善之長 怠百惡之長(남아당자강 여아수자가) -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모든 악행의 으뜸이다.
男兒當自强 女兒須自佳(남아당자강 여아수자가) - 남자는 마땅히 스스로 강해야 하고, 여자는 모름지기 스스로 아름다워야 한다.
施恩勿求報 與人勿追悔(시은물구보 여인물추회) - 은혜를 베풀거든 보답을 구하지 말고, 남에게 주거든 후회하지 말라.《明心寶鑑》《小學》
仰不愧於天 俯不於人(앙불괴어천 부부작어인) - 우러러 하늘에 부끄럽지 아니하고, 구부려 사람에게 부끄럽지 아니하다.《孟子》
有福莫享盡 有勢莫使盡(유복막향진 유세막사진) - 복이 있어도 다 누리지 말고, 권세가 있어도 다 쓰지 말라.《明心寶鑑》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관할지니,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라.《華嚴經》
人生歸有道 衣食固其端(인생귀유도 의식고기단) - 인생은 도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지만, 의식(옷과 음식)이 본디 그 처음이다. <陶淵明의 詩>
忍一時之忿 免百日之憂(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 한때의 분노를 참으면 백날의 근심을 면한다.《明心寶鑑》《景行錄》
子孝雙親樂 家和萬事成(자효쌍친락 가화만사성) -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가 즐겁고,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明心寶鑑》《推句集》
財上平如水 人中直似衡(재상평여수 인중직사형) -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
天下無二道 聖人無兩心(천하무이도 성인무양심) - 천하에는 두 가지 도가 없고, 성인은 두 가지 마음을 갖지 않는다.《荀子》
向己如霜雪 對人如春風(향기여상설 대인여춘풍) - 자기에게는 눈서리처럼 차갑게, 남에게는 봄바람처럼 따스하게. 持己秋霜 對人春風.
學如逆水行舟 不進則退(학여역수행주 부진즉퇴) - 학문은 마치 흐르는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와 같아서, 나아가지 아니하면 곧 밀려나게 된다.
人不知而不 不亦君子乎(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노여워하지 않으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論語》
知者不惑(지자불혹)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仁者不憂(인자불우)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勇者不懼(용자불구) 용기 있는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論語》
天道無私(천도무사) 天道는 사사로움이 없나니
樂在人和(낙재인화) 樂은 인심이 화합하는 데 있고
福在養人(복재양인) 福은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 <月下스님의 말>
孝友純篤(효우순독) 효도·우애하고 순수·돈독하며
敦睦親戚(돈목친척) 친척과는 도탑고 화목하며
善隣親交(선린친교) 이웃과는 사이좋게 지내라
崇祖惇宗(숭조돈종) 조상을 높이고 종친을 돈독하게 대하며
不妄本恩(불망본은) 근본과 은혜를 잊지 아니하며
喜動勤勉(희동근면) 기쁜 행동으로 부지런하며
信成萬事(신성만사) 믿음으로 만사를 이루어라 <全州李氏 宗訓>
好學近乎知(호학근호지)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은 지에 가깝고
力行近乎仁(역행근호인) 힘써 행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知恥近乎勇(지치근호용)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에 가깝다《中庸》
踏雪野中去(답설야중거) 눈 덮인 들을 밟아갈 때
不須胡亂行(불수호란행) 모름지기 어지러이 다니지 마라
今日我行跡(금일아행적) 오늘 내가 다닌 발자국은
遂作後人程(수작후인정) 뒷사람의 길잡이가 되리니 <西山大師의 詩>
一切法不生(일체법불생) 모든 법은 나지도 않고
一切法不滅(일체법불멸) 모든 법은 없어지지도 않나니
若能如是解(약능여시해) 만약 이렇게 알 것 같으면
諸佛常現前(제불상현전) 모든 부처님이 항상 나타나는도다《華嚴經》
家必有賢主人(가필유현주인) 집안에 반드시 어진 주인이 있으면
門必有佳賓客(문필유가빈객) 문밖에 반드시 반가운 손님이 있다
口重如崑崙山(구중여곤륜산) 입은 곤륜산처럼 무겁고
心深如黃河水(심심여황하수) 마음은 황하수처럼 깊어야 한다
莫貪意外之財(막탐의외지재) 뜻밖의 재물을 탐하지 말고
勿飮過量之酒(물음과량지주) 정량을 넘게 술을 마시지 말라《朱子家訓》
樂所以脩內也(악소이수내야) 음악은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며
禮所以脩外也(예소이수외야) 예법은 외면을 다스리는 것이다《禮記》
玉不琢不成器(옥불탁불성기) 옥도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되지 않고
人不學不知道(인불학부지도) 사람도 배우지 않은면 도를 알지 못한다《禮記》
圓覺道場何處(원각도량하처) 원만한 깨달음을 위한 장소는 어디인가?
現今生死卽是(현금생사즉시) 지금 나고 죽는 바로 이 자리《金剛經》
以勤謹爲家法(이근근위가법) 부지런하고 삼가는 것을 가정의 법도로 삼고
以儉厚爲家風(이검후위가풍) 검소하고 온후한 것을 가정의 기풍으로 삼아라
以天下之目視(이천하지목시) 천하의 눈으로 보고
以天下之耳聽(이천하지이청) 천하의 눈으로 듣는다《淮南子》
責人之心責己(책인지심책기) 남을 꾸짖는 마음으로 자기를 꾸짖고
恕己之心恕人(서기지심서인) 자기를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小學》
泰山不讓土壤(태산불양토양) 큰 산은 작은 흙덩이도 마다하지 아니하고
河海不擇細流(하해불택세류) 큰 강과 바다는 작은 물줄기도 가리지 아니한다《史記》
學而不思則罔(학이불사즉망)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고루해지고
思而不學則殆(사이불학즉태)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독단에 빠진다《論語》
君子之交淡如水(군자지교담여수) 군자의 사귐은 담담하기가 물과 같고
小人之交甘如蜜(소인지교담여밀) 소인의 사귐은 달콤하기가 꿀과 같다《小學》
膽欲大而心欲小(담욕대이심욕소) 담력은 커야 하고 마음은 섬세해야 하며
知欲圓而行欲方(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둥글어야 하고 행동은 방정(方正)해야 한다《小學》
桐千年老恒藏曲(동천년로항장곡) 오동은 천년 늙어도 항상 가락을 지니고
梅一生寒不賣香(매일생한불매향) 매화는 일생 추워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勿以善小而不爲(물이선소이불위) 선행은 작다 해도 아니치 말며
勿以惡小而爲之(물이선소이불위) 악행은 작다 해도 하지를 말라《明心寶鑑》
隨人作計終後人(수인작계종후인) 남을 따라 계획하면 끝내는 남에게 뒤지고
自成一家始逼眞(자성일가시핍진) 스스로 일가를 이루어야 비로소 거짓이 없다 <以右軍書數種贈丘十四>
心如碧海能容物(심여벽해능용물) 마음은 푸른 바다처럼 능히 만물을 포용하고
人似靑蓮不染塵(인사청련불염진) 사람은 푸른 연처럼 먼지에 오염되지 않는다
一勤天下無難事(일근천하무난사)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세상에 어려운 일이 없고
百忍堂中有泰和(백인당중유태화) 백번 참으면 집안에 큰 평화가 있다
天不生無祿之人(천불생무록지인) 하늘은 녹 없는 사람을 내지 않고
地不長無名之草(지불장무명지초) 땅은 이름 없는 풀을 기르지 않는다《明心寶鑑》
終身行善善猶不足(종신행선선유부족) 평생토록 선을 행해도 선은 오히려 부족하고
一日行惡惡自有餘(일일행악악자유여) 하루만 악을 행해도 악은 절로 남음이 있다《明心寶鑑》
知之者不如好之者(지지자불여호지자)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好之者不如樂之者(호지자불여락지자)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論語》
江流石不轉(강류석부전) - '강물은 흘러도 돌은 구르지 않는다'는 뜻으로, '환경의 변화에 함부로 휩쓸리지 아니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杜甫의 <八陣圖>
君子大路行(군자대로행) - 군자는 큰 길로 간다.
勤百善之長(근백선지장) - 근면은 모든 선행의 으뜸이다.
氣劍體一致(기검체일치) - 검도에서, '기와 칼과 몸의 움직임이 일치해야 한다'는 뜻으로 쓰임.
頭師父一體(두사부일체) - 두목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는 다 같다. 君師父一體를 변형한 말.
百忍有泰和(백인유태화) - 백번 참으면 큰 평화가 있다. 百忍堂中有泰和.
駟馬不能追(사마불능추) - (한 번 입 밖에 낸 말은)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도 따라잡을 수가 없다. 一言非駟馬不能追.《史記》
善正眞愛勤(선정진애근) - 착함·바름·참·사랑·부지런함.
水急月不流(수급월불류) - '물은 바삐 흐르지만 달은 흘러가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변에 휩쓸리지 않고 근본에 충실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信爲萬事本(신위만사본) - 믿음은 모든 일의 근본이 된다.《牧民心書》
笑門萬福來(소문만복래) - 웃으면 온갖 복이 든다.
爲鍾達之家(위종달지가) - '종달'이를 위한 집.
流水不爭先(유수부쟁선) - 흐르는 물은 앞을 다투지 아니한다. 水善利萬物而不爭.《道德經》
應作如是觀(응작여시관) - 마땅히 이와 같이 볼지어다. 금강경 마지막 구.《金剛經》
理由充足律(이유충족률) - 모든 일에는 그 일이 일어나게 된 법이 있다
仁義禮智信(인의예지신) - 오상(五常 : 다섯 가지의 도리).
一日難再晨(일일난재신) - 하루에 새벽은 다시 오기 어렵다. 盛年不重來 一日難再晨. <陶淵明 雜詩>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라.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華嚴經》
至心歸命禮(지심귀명래) -《불》지극한 마음으로 목숨을 바쳐 귀의하여 예배함.
初心卽至心(초심즉지심) - 처음 마음이 곧 지극한 마음이다.
親義別序信(친의별서신) - 오륜(五倫 : 다섯 가지의 인륜).《孟子》
和愛眞善美(화애진선미) - 화목하고, 사랑하고, 참되고, 착하고, 아름답게.
孝百行之本(효백행지본) - 효는 모든 행위의 근본. 孝百行之源.
後伸者先屈(후신자선굴) - 뒤에 펴려는 자는 먼저 굽혀야 한다. 우리말에도, '움츠린 개구리가 멀리 뛴다'는 말이 있다.
敬天尊地愛人(경천존지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하며 사람을 사랑함.
空手來空手去(공수래공수거) -《불》'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간다'는 뜻으로, '사람이 나서 허무하게 죽는다'는 말.
口者禍福之門(구자화복지문) - 입은 화복의 문.
道可道非常道(도가도비상도) - 도라고 하는 도는 영원불변한 도가 아니다. 道可道非道, 名可名非常名.《道德經》
馬行處牛亦去(마행처우역거) - 말가는 데 소도 간다. 즉, '누구나 노력만 하면 할 수 있다'는 뜻.《旬五志》
滿招損謙受益(만초손겸수익) - 자만은 손해를 부르고, 겸손은 이익을 얻는다.《明心寶鑑》
百聞不如一見(백문불여일견) -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는 뜻으로, 직접 경험해야 확실히 알 수 있다는 말.《漢書》
夫婦和萬事成(부부화만사성) - 남편과 아내가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家和萬事成을 변형한 말.
小屈必有大伸(소굴필유대신) - 조금 몸을 굽히면 후에 반드시 크게 펼 날이 있다.《南史》
吾日三省吾身(오일삼성오신) - 나는 매일 자신에 대해 세 가지(또는 세 번)를 반성한다.《論語》
有志者事竟成(유지자사경성) - 뜻이 있으면 마침내 이루어진다. 有志竟成.《後漢書》
日日新又日新(일일신우일신) - 나날이 새로워지고, 또 날로 새로워질지라. 일신(日新).《大學》
智和孝行成人(지화효행성인) - 지혜롭고 화목하며 효를 행하면 사람이 된다.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 사람의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림.
河海不擇細流(하해불택세류) - 큰 강과 바다는 작은 시내라도 가리지 않는다. ~ 故能就其深.《史記》
幸福出於不慾(행복출어불욕) - 행복은 욕심을 부리지 않는 데서 생긴다.
行思禮動思義(행사례동사의) - '행함에 예를 생각하고, 움직임에 의를 생각하라'는 뜻의 조어(造語).
好人就有好夢(호인취유호몽) - 좋은 사람은 좋은 꿈을 가지고 있다
今日事 今日畢(금일사 금일필) - 오늘 일은 오늘 마치자.
德不孤 必有隣(덕불고 필유린) -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論語》
無時禪 無處禪(무시선 무처선) -《불》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행하는 禪. 원불교의 강령.
富潤屋 德潤身(부윤옥 덕윤신) -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을 윤택하게 한다.《大學》
不怨天 不尤人(불원천 불우인) -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論語》
愼言語 節飮食(신언어 절음식) - 언어를 삼가고 음식을 절제한다.《周易》
言忠信 行篤敬(언충신 행독경) - 말은 참되고 미덥게 하고, 행동은 도탑고 공손히 하라.《論語》
有恒産 有恒心(유항산 유항심) - 변치 않는 재산이 있으면 변치 않는 마음이 있다.《孟子》
出必告 反必面(출필고 반필면) - 나갈 때 반드시 고하고, 돌아오면 반드시 뵈어라.《童蒙先習》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오거서) -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의 책을 읽어야 한다. 杜甫의 <題栢學士 茅屋詩>
男兒一言重千金(남아일언중천금) - 남자의 말 한 마디는 천금처럼 무겁다.
大江滔滔終歸海(대강도도종귀해) - 큰 강은 도도히 흘러 마침내 바다에 이른다.
梅經寒苦發淸香(매경한고발청향) - 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내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梅一生寒不賣香(매일생한불매향) - 매화는 일생 추워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百忍堂中有泰和(백인당중유태화) - 백번 참으면 집안에 큰 평화가 있다. 一勤天下無難事, 百忍堂中有泰和.
不孝父母死後悔(불효부모사후회) - 어버이께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뒤에 뉘우친다. <朱子十悔訓>
少不勤學老後悔(소불근학로후회) - 젊어서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뉘우친다. <朱子十悔訓>
實踐的勤儉節約(실천적근검절약) - 부지런하고 아끼는 것을 생활화하라.
安不思難敗後悔(안불사난패후회) - 편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한 뒤에 뉘우친다. <朱子十悔訓>
有恒爲成功之本(유항위성공지본) - 꾸준히 노력은 성공의 근본이 된다.
人之行莫大於孝(인지행막대어효) - 사람의 행실 중에 효보다 큰 것은 없다.《孝經》
一勤天下無難事(일근천하무난사) -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세상에 어려운 일은 없다.
一念卽是無量劫(일념즉시무량겁) -《불》찰나의 생각이 곧 영원이라.
一寸光陰不可輕(일촌광음불가경) - 짧은 시간이라도 가벼이 여기지 말라. 朱子의 <偶成>《朱子文集》
自成一家始逼眞(자성일가시핍진) - 스스로 일가를 이루어야 비로소 거짓이 없다. <以右軍書數種贈丘十四>
天生我材必有用(천생아재필유용) - 하늘이 나의 재능을 내었으니 반드시 쓰임이 있으리라. 李白의 <將進酒>
家健萬亨 身和事通(가건만형 신화사통) - 가정이 건전하면 만사가 형통하고, 몸이 화평하면 일이 잘 된다.《小學》
家傳忠孝 世守仁敬(가전충효 세수인경) - 가정에서는 충성과 효도를 전하고, 사회에서는 인자와 공경을 지킨다.
格物致知 誠意正心(격물치지 성의정심) -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여 지혜에 이르고 뜻을 성실히 하여 마음을 바로 한다.《大學》
見利思義 見危授命(견리사의 견위수명) - 이익을 보거든 정의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거든 목숨을 주라. 안중근 의사의 유묵(遺墨).《論語》
過而不改 是謂過矣(과이불개 시위과의) -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를 잘못이라 이른다.《論語》
克己復禮 天下歸仁(극기복례 천하귀인) - 자기를 이겨내고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에 귀착(歸着)하리라.《論語》
己所不欲 勿施於人(기소불욕 물시어인) - 자기가 바라지 않는 바는 남에게도 하지 마라.《論語》
樂在人和 福在養人(낙재인화 복재양인) - 낙(樂)은 인심이 화합하는 데 있고, 복(福)은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 天道無私, 樂在人和, 福在養人. 月下 스님의 말.
澹泊明志 寧靜致遠(담박명지 영정치원) - 욕심없고 깨끗하면 뜻을 밝게 할 수 있고, 평안하고 고요하면 멀리 이를 수 있다. 非澹泊 無以明志, 非寧靜 無以致遠.《藝文類聚》
大方無隅 大器晩成(대방무우 대기만성) - 큰 네모는 모서리가 없고, 큰 그릇은 늦게 된다.《道德經》
德建名立 形端表正(덕건명립 형단표정) - 덕을 쌓으면 이름이 알려지고, 형상(形象)이 바르면 의표(儀表)도 바르다.《千字文》
罔談彼短 靡恃己長(망담피단 미시기장) - 남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자기의 장점을 믿지 말라.《千字文》
明心見性 萬法歸一(명심견성 만법귀일) - 밝은 마음으로 천성을 깨달으면, 온갖 법도가 하나로 돌아간다.
博學篤志 切問近思(박학독지 절문근사) - 널리 배우고, 뜻을 돈독히 하고, 간절히 묻고, 자신을 반성함.《論語》
父慈子孝 兄友弟恭(부자자효 형우제공) - 어버이는 사랑하고 자식은 효도하며, 형은 우애하고 동생은 공경하라.《菜根譚》
不經一事 不長一智(불경일사 불장일지) - 한 가지 일을 경험하지 않으면, 한 가지 지혜가 자라지 않는다.《明心寶鑑》
不矜細行 終累大德(불긍세행 종루대덕) - 작은 일을 신중히 하지 않으면 종국에는 큰 덕에 누를 끼치게 된다.《書經》
非禮勿言 非禮勿動(비례물언 비례물동) -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고,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라.《論語》
貧而無諂 富而無驕(빈이무첨 부이무교) - 가난해도 아첨치 아니하고, 부유해도 교만치 아니하다.《論語》
小言多思 行動如山(소언다사 행동여산) - 말은 적게, 생각은 많이, 행동은 산처럼.
守口如甁 防意如城(수구여병 방의여성) - 입을 지키기를 병마개와 같이 하고, 뜻을 막기를 성과 같이 하라. * 防意 : 사욕(私慾)이 생겨남을 막음.《明心寶鑑》
隨處作主 立處皆眞(수처작주 입처개진) - 가는 곳마다 주인이 되면, 그 서있는 곳은 다 진실이다.《臨濟錄》
信使可覆 器欲難量(신사가복 기욕난량) - 언약(言約)은 마땅히 이행하도록 하고, 기량(器量)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관대(寬大)하게 하라.《千字文》
言卽信實 行必正直(언즉신실 행필정직) - 말은 미덥고 착실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四字小學》
欲爲大者 當爲人役(욕위대자 당위인역) - 크게 되고자 하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마가복음》
容止若思 言辭安定(용지약사 언사안정) - 몸가짐은 생각하듯이 하고, 말은 안정되게 하라.《千字文》
爲國獻身 軍人本分(위국헌신 군인본분) - 나라를 위해 몸바침은 군인의 본분이다. '안중근' 의사의 유묵.
疑人勿使 使人勿疑(의인물사 사인물의) - 사람을 의심하면 부리지 말고, 사람을 부리면 의심하지 말라.《宋史》
人能弘道 非道弘人(인능홍도 비도홍인) - 사람이 도를 넓히는 것이요, 도가 사람을 넓히는 것은 아니다.《論語》
人無遠慮 難成大業(인무원려 난성대업) -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아니하면, 큰 일을 이루기 어렵다. '안중근' 의사의 유묵.
人無遠慮 必有近憂(인무원려 필유근우) -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아니하면, 반드시 가까이 걱정이 있다.《論語》
仁義禮智 富貴安樂(인의예지 부귀안락) - 어짊·의로움·예의·지혜·넉넉함·존귀함·편안함·즐거움.
仁義禮智 孝悌忠信(인의예지 효제충신) - 어짊·의로움·예의·지혜·효도·우애·충성·신의.
一怒一老 一笑一少(일노일로 일소일소) - 한 번 화내면 한 번 늙고, 한 번 웃으면 한 번 젊어진다
一等之道 何有二等(일등지도 하유이등) - 1등의 도가 어이 2등에게 있으리오?
一心不生 萬法無咎(일심불생 만법무구) - 한 마음 내지 않으면 만법에 허물이 없다. 중국 선종(禪宗)의 제3조(祖) 승찬(僧璨)의 게구(偈句).《信心銘》
一日一善 一日一創(일일일선 일일창안) - 하루 한 가지의 선행과 하루 한 가지의 창안을 하라.
積善之家 必有餘慶(적선지가 필유여경) - 선행을 쌓은 집에는 반드시 남은 경사(慶事)가 있다. * 餘慶 : 조상의 적선(積善)으로 자손이 받는 경사. 餘福.《周易》
積財千萬 無過讀書(적재천만 무과독서) - 재물을 천만금이나 모아도, 글읽기만 못하다.《顔氏家訓》
精神一到 何事不成(정신일도 하사불성) - 정신을 한곳에 기울이면 어떤 일이든 이룰 수 있다는 뜻.《朱子語錄》
知過必改 得能莫忘(지과필개 득능막망) - 자기의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치고, 능히 실행할 수 있는 것을 얻으면 잊지 마라.《千字文》
知人者智 自知者明(지인자지 자지자명) - 남을 아는 것이 지(智)이고, 자기를 아는 것이 명(明)이다.《道德經》
知足者富 知足常樂(지족자부 지족상락) - 만족할 줄 아는 것이 부(富)이고,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道德經》
志行上方 分福下比(지행상방 분복하비) - 뜻과 행동은 위로 향하고, 타고난 복은 아래에 비하라. * 分福 : 타고난 복.《東賢學則》
處變不警 處變不輕(처변불경 처변불경) - 변을 당해도 놀라거나 가벼이 굴지 말라.
處處佛像 事事佛供(처처불상 사사불공) -《불》곳곳에 부처님이니 일마다 불공드리 듯 하라. 원불교의 교리.
天道無親 常與善人(천도무친 상여선인) - 하늘의 도는 각별히 친한 사람 없이, 항상 선한 사람 편을 든다. 《道德經》
川流不息 淵澄取映(천류불식 연징취영) - 냇물은 흘러 쉬지 않고, 연못은 맑아 만상(萬象)을 비추네. 군자의 덕을 비유한 말.《千字文》
天上天下 唯我獨尊(천상천하 유아독존) -《불》우주만물 중에서 내가 가장 존엄한 존재라는 뜻.
頹惰自甘 家道難成(퇴타자감 가도난성) - 뜻이 꺾이고 나태해지는 것을 스스로 달게 여기면, 집안 법도가 이루어지기 어렵다.《朱子家訓》
必死則生 必生則死(필사즉생 필생즉사) - 죽으려 하면 반드시 살고, 살려고 하면 반드시 죽는다. 李舜臣 장군의 명랑해전 임전훈(臨戰訓).《亂中日記》
虛心合道 爾治身(허심합도 이도치신) - 마음을 비워 도에 합치하고, 도로써 몸을 치료한다. 虛心合道, 爾療病.《東醫寶鑑》
毫釐之差 千里之繆(호리지차 천리지류) - 털끝만한 차이가 천리의 그릇됨이다.《孟子》
毫釐之差 禍福千里(호리지차 화복천리) - 털끝만한 차이로 화복은 천리지간으로 벌어진다.《錦囊經》
虎死留皮 人死留名(호사유피 인사유명)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五代史》
修身齊家治國平天下(수신제가치국평천하) - 심신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한다.《大學》
一言而非駟馬不能追(일언이비사마불능추) - 한 번 입 밖에 낸 말은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도 따라잡을 수가 없다.《史記》
我有健 家有睦 隣有德(아유건 가유목 인유덕) - 나에게는 건강이, 집안에는 화목이, 이웃에는 덕이 있어라.
苟日新 日日新 又日新(구일신 일일신 우일신) - 진실로 날로 새로워지고, 나날이 새로워지고, 또 날로 새로워질지라. 일신(日新).《大學》
森羅萬象 一切唯心造(삼라만상 일체유심조) -《불》우주의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라.
人生不學 如冥冥夜行(인생불학 여명명야행) -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어두운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明心寶鑑》
一切唯心造 處處佛像(일체유심조 처처불상) -《불》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 곳곳에 부처님이라.
積財千萬 不如薄技在身(적재천만 불여박기재신) - 재물을 천만금이나 모아도, 몸에 지닌 작은 기술보다 못하다.
勤百善之長 怠百惡之長(남아당자강 여아수자가) - 부지런함은 온갖 선행의 으뜸이고, 게으름은 모든 악행의 으뜸이다.
男兒當自强 女兒須自佳(남아당자강 여아수자가) - 남자는 마땅히 스스로 강해야 하고, 여자는 모름지기 스스로 아름다워야 한다.
施恩勿求報 與人勿追悔(시은물구보 여인물추회) - 은혜를 베풀거든 보답을 구하지 말고, 남에게 주거든 후회하지 말라.《明心寶鑑》《小學》
仰不愧於天 俯不於人(앙불괴어천 부부작어인) - 우러러 하늘에 부끄럽지 아니하고, 구부려 사람에게 부끄럽지 아니하다.《孟子》
有福莫享盡 有勢莫使盡(유복막향진 유세막사진) - 복이 있어도 다 누리지 말고, 권세가 있어도 다 쓰지 말라.《明心寶鑑》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관할지니,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내니라.《華嚴經》
人生歸有道 衣食固其端(인생귀유도 의식고기단) - 인생은 도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지만, 의식(옷과 음식)이 본디 그 처음이다. <陶淵明의 詩>
忍一時之忿 免百日之憂(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 한때의 분노를 참으면 백날의 근심을 면한다.《明心寶鑑》《景行錄》
子孝雙親樂 家和萬事成(자효쌍친락 가화만사성) -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가 즐겁고,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明心寶鑑》《推句集》
財上平如水 人中直似衡(재상평여수 인중직사형) -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
天下無二道 聖人無兩心(천하무이도 성인무양심) - 천하에는 두 가지 도가 없고, 성인은 두 가지 마음을 갖지 않는다.《荀子》
向己如霜雪 對人如春風(향기여상설 대인여춘풍) - 자기에게는 눈서리처럼 차갑게, 남에게는 봄바람처럼 따스하게. 持己秋霜 對人春風.
學如逆水行舟 不進則退(학여역수행주 부진즉퇴) - 학문은 마치 흐르는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와 같아서, 나아가지 아니하면 곧 밀려나게 된다.
人不知而不 不亦君子乎(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노여워하지 않으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論語》
知者不惑(지자불혹)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仁者不憂(인자불우)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으며
勇者不懼(용자불구) 용기 있는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論語》
天道無私(천도무사) 天道는 사사로움이 없나니
樂在人和(낙재인화) 樂은 인심이 화합하는 데 있고
福在養人(복재양인) 福은 사람을 기르는 데 있다 <月下스님의 말>
孝友純篤(효우순독) 효도·우애하고 순수·돈독하며
敦睦親戚(돈목친척) 친척과는 도탑고 화목하며
善隣親交(선린친교) 이웃과는 사이좋게 지내라
崇祖惇宗(숭조돈종) 조상을 높이고 종친을 돈독하게 대하며
不妄本恩(불망본은) 근본과 은혜를 잊지 아니하며
喜動勤勉(희동근면) 기쁜 행동으로 부지런하며
信成萬事(신성만사) 믿음으로 만사를 이루어라 <全州李氏 宗訓>
好學近乎知(호학근호지)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은 지에 가깝고
力行近乎仁(역행근호인) 힘써 행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知恥近乎勇(지치근호용)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에 가깝다《中庸》
踏雪野中去(답설야중거) 눈 덮인 들을 밟아갈 때
不須胡亂行(불수호란행) 모름지기 어지러이 다니지 마라
今日我行跡(금일아행적) 오늘 내가 다닌 발자국은
遂作後人程(수작후인정) 뒷사람의 길잡이가 되리니 <西山大師의 詩>
一切法不生(일체법불생) 모든 법은 나지도 않고
一切法不滅(일체법불멸) 모든 법은 없어지지도 않나니
若能如是解(약능여시해) 만약 이렇게 알 것 같으면
諸佛常現前(제불상현전) 모든 부처님이 항상 나타나는도다《華嚴經》
家必有賢主人(가필유현주인) 집안에 반드시 어진 주인이 있으면
門必有佳賓客(문필유가빈객) 문밖에 반드시 반가운 손님이 있다
口重如崑崙山(구중여곤륜산) 입은 곤륜산처럼 무겁고
心深如黃河水(심심여황하수) 마음은 황하수처럼 깊어야 한다
莫貪意外之財(막탐의외지재) 뜻밖의 재물을 탐하지 말고
勿飮過量之酒(물음과량지주) 정량을 넘게 술을 마시지 말라《朱子家訓》
樂所以脩內也(악소이수내야) 음악은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며
禮所以脩外也(예소이수외야) 예법은 외면을 다스리는 것이다《禮記》
玉不琢不成器(옥불탁불성기) 옥도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되지 않고
人不學不知道(인불학부지도) 사람도 배우지 않은면 도를 알지 못한다《禮記》
圓覺道場何處(원각도량하처) 원만한 깨달음을 위한 장소는 어디인가?
現今生死卽是(현금생사즉시) 지금 나고 죽는 바로 이 자리《金剛經》
以勤謹爲家法(이근근위가법) 부지런하고 삼가는 것을 가정의 법도로 삼고
以儉厚爲家風(이검후위가풍) 검소하고 온후한 것을 가정의 기풍으로 삼아라
以天下之目視(이천하지목시) 천하의 눈으로 보고
以天下之耳聽(이천하지이청) 천하의 눈으로 듣는다《淮南子》
責人之心責己(책인지심책기) 남을 꾸짖는 마음으로 자기를 꾸짖고
恕己之心恕人(서기지심서인) 자기를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小學》
泰山不讓土壤(태산불양토양) 큰 산은 작은 흙덩이도 마다하지 아니하고
河海不擇細流(하해불택세류) 큰 강과 바다는 작은 물줄기도 가리지 아니한다《史記》
學而不思則罔(학이불사즉망)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고루해지고
思而不學則殆(사이불학즉태)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독단에 빠진다《論語》
君子之交淡如水(군자지교담여수) 군자의 사귐은 담담하기가 물과 같고
小人之交甘如蜜(소인지교담여밀) 소인의 사귐은 달콤하기가 꿀과 같다《小學》
膽欲大而心欲小(담욕대이심욕소) 담력은 커야 하고 마음은 섬세해야 하며
知欲圓而行欲方(지욕원이행욕방) 지혜는 둥글어야 하고 행동은 방정(方正)해야 한다《小學》
桐千年老恒藏曲(동천년로항장곡) 오동은 천년 늙어도 항상 가락을 지니고
梅一生寒不賣香(매일생한불매향) 매화는 일생 추워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勿以善小而不爲(물이선소이불위) 선행은 작다 해도 아니치 말며
勿以惡小而爲之(물이선소이불위) 악행은 작다 해도 하지를 말라《明心寶鑑》
隨人作計終後人(수인작계종후인) 남을 따라 계획하면 끝내는 남에게 뒤지고
自成一家始逼眞(자성일가시핍진) 스스로 일가를 이루어야 비로소 거짓이 없다 <以右軍書數種贈丘十四>
心如碧海能容物(심여벽해능용물) 마음은 푸른 바다처럼 능히 만물을 포용하고
人似靑蓮不染塵(인사청련불염진) 사람은 푸른 연처럼 먼지에 오염되지 않는다
一勤天下無難事(일근천하무난사)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세상에 어려운 일이 없고
百忍堂中有泰和(백인당중유태화) 백번 참으면 집안에 큰 평화가 있다
天不生無祿之人(천불생무록지인) 하늘은 녹 없는 사람을 내지 않고
地不長無名之草(지불장무명지초) 땅은 이름 없는 풀을 기르지 않는다《明心寶鑑》
終身行善善猶不足(종신행선선유부족) 평생토록 선을 행해도 선은 오히려 부족하고
一日行惡惡自有餘(일일행악악자유여) 하루만 악을 행해도 악은 절로 남음이 있다《明心寶鑑》
知之者不如好之者(지지자불여호지자)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好之者不如樂之者(호지자불여락지자)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論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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