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컨설팅업체인 맥킨지는 독특한 채용방법인 인터뷰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1,2,3차로 이루어지는 인터뷰는 다양한 주제와 논의방법으로도 유명하지요.
다음은 맥킨지의 인터뷰 사례중 하나를 골라보았습니다. 저에게는 상당히 인상깊은 자료여서 여러분에게도 한번쯤은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일반론적인 평범한 답변같지만, 이런 사고방식을 체득한다는것은 많은 훈련이 필요로할 듯이 보입니다.
McKinsey사 case 인터뷰 사례(Case 소비가전 업체)
이 고객사는 기존의 비디오 테이프를 대체할 차세대 레이저 디스크 기술 개발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신제품의 국내 판매를 담당할 새로운 회사를 설립할 것인지의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컨설팅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이들은 소비 가전 제품 분야에는 진출해 있지 않으며 컴퓨터 업계에서 오래 된 기업으로 여러 가지 CD-ROM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귀하가 이 프로젝트팀의 일원이라면 고객사가 현명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어떤 사실들을 우선 파악하겠습니까?
토론사례
소비자 욕구 분석
- 기존의 비디오 테이프 성능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 기존 제품에서 총족 되지 않고 있는 소비자 욕구. (예; 특정 장면 찾기 기능, 더 나은 음질, 화질등)
- 새로운 비디오 기술에 대한 잠재 수요의 정도.
- 고객들이 VCR을 대체할 제품을 구매할 의향의 정도.
경쟁사 분석
- 경쟁사가 될 가능성이 높은 타 기업.
- 경쟁사의 보유 기술과 고객사의 레이저 디스크 기술을 비교 했을 때의 수준차이.
- 기존 비디오 테이프 회사들의 시장 방어를 위한 혹은 신제품 출시를 위한 활동.
- 고객사와 비교한 경쟁사의 시장 출시 예정 시기.
- 고객사가 품질과 기술 격차를 좁히고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전략.
시장/유통/수익성 분석
- 비디오 제품의 유통 채널. (예; 전문점, 백화점)
- 채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전략.
- 다양한 경쟁 업체들의 수익구조. (예; 제조 수익, 디자인 로얄티 등)
- 시장에서 이들 업체들의 경쟁 구조.
- 새로운 레이저 디스크 기술의 수익 전망.
- 산업 전반의 수익성.
- 업체간 수익 분포.
- 현재의 시장 추세.
- 현재 해당 산업 내 선도업체와 비선도업체를 구분짓는 주요 요소.
자사 분석
- 고객사가 보유한 사업의 성공을 위한 내부적 자질과 능력의 정도. (예; 기술력, 고객마케팅, 유통 등)
- 만일 갖추고 있지 않다면 가능한 방법과 필요한 요소.
- 이 기술의 투자 대비 예상 되는 재정적 수익의 정도.
종합 정리
마지막으로 논의된 모든 사실들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을 도출.
유의점
- 해당 업계의 관련 세부 사항을 모두 다 언급 한다고 해서 반드시 우수한 토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인터뷰의 목적이 정답, 오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통해 사고하는 방식을 보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 이 토론식 인터뷰가 타 인터뷰와 차별화 되는 점은,
- 중요한 핵심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을 구성해야 하며
-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먼저 고려 하고, 경쟁사, 산업 전반 및 고객사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는데 있습니다.
- 아울러 지원자는 자신이 추가적인 정보를 얻어내고 이들 정보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명쾌한 질문을 통해 증명해 보여야 한다는 점 입니다.
- 모를 때 질문을 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는 Case 인터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 어차피 면접관은 여러분이 해당 산업이나 관련 사실을 이미 다 알고 있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질문을 하면 면접관들은 관련 사실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이 논리적으로 자연스러운지, 그리고 이러한 질문들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절한지가 더 중요한 평가 요인입니다.
1,2,3차로 이루어지는 인터뷰는 다양한 주제와 논의방법으로도 유명하지요.
다음은 맥킨지의 인터뷰 사례중 하나를 골라보았습니다. 저에게는 상당히 인상깊은 자료여서 여러분에게도 한번쯤은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일반론적인 평범한 답변같지만, 이런 사고방식을 체득한다는것은 많은 훈련이 필요로할 듯이 보입니다.
McKinsey사 case 인터뷰 사례(Case 소비가전 업체)
이 고객사는 기존의 비디오 테이프를 대체할 차세대 레이저 디스크 기술 개발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신제품의 국내 판매를 담당할 새로운 회사를 설립할 것인지의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컨설팅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이들은 소비 가전 제품 분야에는 진출해 있지 않으며 컴퓨터 업계에서 오래 된 기업으로 여러 가지 CD-ROM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귀하가 이 프로젝트팀의 일원이라면 고객사가 현명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어떤 사실들을 우선 파악하겠습니까?
토론사례
소비자 욕구 분석
- 기존의 비디오 테이프 성능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 기존 제품에서 총족 되지 않고 있는 소비자 욕구. (예; 특정 장면 찾기 기능, 더 나은 음질, 화질등)
- 새로운 비디오 기술에 대한 잠재 수요의 정도.
- 고객들이 VCR을 대체할 제품을 구매할 의향의 정도.
경쟁사 분석
- 경쟁사가 될 가능성이 높은 타 기업.
- 경쟁사의 보유 기술과 고객사의 레이저 디스크 기술을 비교 했을 때의 수준차이.
- 기존 비디오 테이프 회사들의 시장 방어를 위한 혹은 신제품 출시를 위한 활동.
- 고객사와 비교한 경쟁사의 시장 출시 예정 시기.
- 고객사가 품질과 기술 격차를 좁히고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전략.
시장/유통/수익성 분석
- 비디오 제품의 유통 채널. (예; 전문점, 백화점)
- 채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전략.
- 다양한 경쟁 업체들의 수익구조. (예; 제조 수익, 디자인 로얄티 등)
- 시장에서 이들 업체들의 경쟁 구조.
- 새로운 레이저 디스크 기술의 수익 전망.
- 산업 전반의 수익성.
- 업체간 수익 분포.
- 현재의 시장 추세.
- 현재 해당 산업 내 선도업체와 비선도업체를 구분짓는 주요 요소.
자사 분석
- 고객사가 보유한 사업의 성공을 위한 내부적 자질과 능력의 정도. (예; 기술력, 고객마케팅, 유통 등)
- 만일 갖추고 있지 않다면 가능한 방법과 필요한 요소.
- 이 기술의 투자 대비 예상 되는 재정적 수익의 정도.
종합 정리
마지막으로 논의된 모든 사실들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결론 및 제언을 도출.
유의점
- 해당 업계의 관련 세부 사항을 모두 다 언급 한다고 해서 반드시 우수한 토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인터뷰의 목적이 정답, 오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통해 사고하는 방식을 보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 이 토론식 인터뷰가 타 인터뷰와 차별화 되는 점은,
- 중요한 핵심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을 구성해야 하며
-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먼저 고려 하고, 경쟁사, 산업 전반 및 고객사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는데 있습니다.
- 아울러 지원자는 자신이 추가적인 정보를 얻어내고 이들 정보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명쾌한 질문을 통해 증명해 보여야 한다는 점 입니다.
- 모를 때 질문을 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는 Case 인터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 어차피 면접관은 여러분이 해당 산업이나 관련 사실을 이미 다 알고 있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질문을 하면 면접관들은 관련 사실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이 논리적으로 자연스러운지, 그리고 이러한 질문들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절한지가 더 중요한 평가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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