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국가의 와인

Fact/여행-음식 · 2009. 12. 3. 19:28
전세계에는 프랑스, 독일, 이태리와 미국 이외에도 수많은 와인 생산국들이 있습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나름대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스페인, 포르투갈 등의 유럽 국가들이 있습니다. 물론 나머지 유럽의 국가들도 모두 와인을 생산합니다만 국제적으로 이름나 있는 것은 아니죠. 최근에 들어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타 국가들 중에는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가 있습니다. 우리의 짧은 여행에서 이 모든 국가들을 다 들리면 너무 힘들겠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스페인과 호주를 중심으로 여행을 해보겠습니다. 자, 그럼, 출발~!


미 아모르(Mi Amor), 스페인..

스페인은 와인생산 전통과 역사에 있어서 유럽의 와인 강대국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나라입니다. 특히 스페인에는 기후, 토양에 있어서 유럽의 어느 지역보다도 와인 생산에 적합한 지역이 많아 높은 농도와 알코올의 도수를 자랑하는 와인을 생산합니다. 스페인의 와인 생산량은 3천만 hectoliter이며(세계 최고의 와인 생산국인 이태리의 1/3 정도) 이중 45%정도가 수출됩니다.


스페인에도 등급기준이 있나요?

네! 스페인 와인에도 등급기준이 있습니다. 30여년 전인 1970년에서야 이와 같은 등급 구분이 시작되기는 했지만 1988년에 개정이 되었고 현재는 아래와 같은 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o Vino de Mesa(VdM)
스페인산 와인의 최하위 등급으로서 와인에 대한 기준이 거의 없는 수준의 와인 입니다.

o Vino Comarcal(VC)
VdM의 상위 등급

o Vino de la Tierra(VdlT)
프랑스산 와인등급인 Vins de Pays급과 비슷한 수준이며 25개의 생산지역을 가지고 있고 상위 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는 조건의 품질을 규정합니다.

o Denominacion de Origen(DO)
프랑스산 와인등급인 AOC급과 상등하며 이 등급부터 철저한 와인 생산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o Denominacion de Origen Calificada(DOC)
스페인산 와인의 최고 등급이며 현재 '리오하(Rioja)'지역만이 유일하게 이 DOC등급을 받고있습니다. 사실상 프랑스의 AOC급 품질의 와인입니다.


스페인의 와인생산지역 알아보기!!!

스페인도 이태리와 같이 전국에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이 있습니다마는 주로 중부지방의 'La Mancha'지역이 가장 크고 프랑스와의 국경지역인 피레네(Pyrenees) 산맥의 남쪽지역과 남쪽의 대서양과 지중해에 인접한 지역이 주요 생산 지역입니다.


오와! 리오하!

이 지역들 중에서 피레네 산맥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리오하(Rioja)지역의 와인이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하며 그 품질도 스페인의 최상급입니다. 앞에서에 설명 드렸다시피 19세기 중반 유럽의 포도밭을 초토화하였던 '포도뿌리혹벌레(Phylloxera)'라는 것이 발생하여 프랑스의 수많은 와인 생산자들을 당황하게 하였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때 보르도 지방의 몇몇 와인 생산자들은 스페인의 이 '리오하' 지역의 포도나무가 이 병에 걸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이 지방으로 내려와서 포도를 재배하였습니다.
그 이후 포도뿌리혹벌레는 퇴치 되었고 잠깐 내려왔던 보르도 지역의 포도재배인들은 고향으로 되돌아갔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많은 것을 남겨놓은 갔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보르도 지방의 와인생산 'Know-How'였죠. 이를 전수 받았던 리오하 지방의 와인 생산자들은 그 내용을 잘 연구하고 정리하여 이 지역의 와인을 스페인 최고의 와인으로 만들게 된 것이죠. 이 지역은 3개의 작은 지역(Rioja Alavesa, Rioja Alta, Rioja Baja)으로 나뉩니다.
Rioja Alavesa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가장 향기롭고 섬세한(delicate) 맛을 지니며 Rioja Alta지역의 와인은 약간 엷은 느낌을 갖습니다. 그리고 Rioja Baja지역에서는 위의 두 지역의 생산되는 와인에 묵직함을 주기 위하여 섞을 수 있는 와인을 생산합니다.


헤레즈 - 쉐리…

스페인산 와인은 다른 국가와 다른 몇 가지 와인을 생산하는데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으로 '쉐리 와인'(Sherry Wine : 칵테일에 넣는 선홍색의 와인. 섹시함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버찌, Cherry가 아닙니다) 이라는 와인이 있습니다. 쉐리 와인은 스페인의 '헤레즈(Jerez)'지방에서 생산되는 와인을 지칭합니다. 처음 이 지역의 와인이 영국으로 수출되었을 때 영국사람 아무도 이 발음을 정확히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이름을 영국식으로 고쳐서 발음을 쉽게 하도록 하였는데 Xeres, Her-rehz, Jerries, Sherries등등의 이름을 거쳐서 지금의 Sherry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 쉐리 와인은 백악질(Chalk)의 토양에서 재배되는 팔로미노(Palomino)라는 포도품종으로 만들어지고 주로 식전주/식욕촉진주(aperitif)로 많이 마시며 그 강건함과 섬세한 맛이 아주 독특합니다. 그런데 이 쉐리와인을 만드는 공정은 다른 와인과는 사뭇 다릅니다. 일반적인 와인의 생산 공정과는 다르게 쉐리와인은 '쏠레라(Solera)시스템'이라고 하는 일종의 블렌딩(Blending) 과정을 거쳐 생산됩니다. 이 쏠레라 시스템은 쉐리 와인이 매해마다 항상 동일한 맛, 향기, 개성, 품질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며 헤레스지역에서 생산되는 쉐리 와인은 모두 이 쏠레라 시스템을 거쳐서 생산됩니다. 이것은 동일한 스타일의 쉐리 와인을 생산하기 위하여 오크통에서 오래 숙성된 와인액과 숙성이 얼마 되지 않은 와인액을 서로 섞는 방법을 말합니다. 헤레스에서는 이 과정을 계속하여 언제나 같은 맛의 쉐리와인을 생산하는 거죠. 이 쉐리 와인에는 자기들만의 특징을 나타내는 일종의 등급이 있는데 Fino, Manzanilla, Amontillado, Olorosos, Palo Cortado, Cream Sherry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Fino가 80%이상을 차지하는 쉐리와인이며 Cream Sherry는 아주 달콤한 쉐리와인입니다.  


유럽의 유명한 와인 생산국가에는 포르투갈도 있지만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으므로 다음 기회에 알아보기로 하고 멀리 위치한 호주의 와인에 대하여 말씀드리죠. 자 그럼, 캥가루가 뛰노는 호주로 가볼까요?


호주편

호주는 실제로 불과 몇 십년 사이에 와인 대국이 되었습니다. 와인 생산량은 4백만 Hectoliter(미국 California지역의 와인 생산량의 30%, 세계 생산량의 2%)이고 이중 40%를 영국에 수출합니다. 호주의 국내 와인 소비량은 일인당 18 Liter이며 이는 미국의 2배에 이르는 양입니다. 호주에서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은 주로 'South Australia'라는 중남부 지역이고 이 지역에서 전체 생산량의 50%정도가 생산됩니다. 그리고는 시드니가 있는 'New South Wales'지역에서 27%정도 그리고 그 남쪽인 'Victoria'지역에서 14%가 생산됩니다. 그러니까 호주산 와인의 90%이상이 호주대륙의 남동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거죠.


호주의 와인법

호주의 와인에 대한 규정은 유럽의 그것과는 다르지만 미국의 시스템과는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예를 들자면 호주에서도 와인생산에 관한 법(Food & Drug Law에 포함)이 있는데 그 규정을 보면 1)지역명이 상표로 되어 있는 와인은 그 지역 포도가 최소 80%이상 포함 2)포도 품종이 상표로 되어 있는 와인은 명기된 품종이 80%이상 포함 3)와인 수확년도가 있는 와인은 그 해 수확된 와인이 95%이상 포함 4)두 가지 이상의 품종이 섞여 있는 와인을 상표로 사용할 경우 함량이 많은 순으로 표시 등 입니다. 이중에서 호주의 와인이 특이한 점은 바로 4)입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와인들도 보통 3가지 정도의 포도 품종을 섞어서 와인을 생산합니다만(예: 전통적 프랑스 보르도 지방의 와인 = 까베르네 소비뇽 + 까베르네 프랑 + 메를로) 호주산 와인은 이러한 전통적인 방식을 완전히 깨고 어떤 나라에서도 하지 않고 있는 새로운 호주식 와인 혼합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쉬라즈(Shiraz)에 까베르네 소비뇽을 혼합하거나 쎄미용(Semillion)에 샤도네이(Chardonnay)를 혼합하는 것과 같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한 혼합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위의 4)와 같이 두 종의 포도품종을 혼합하여 만든 와인의 레이블에는 이 두 가지의 혼합된 포도품종을 함량이 많은 순서대로 명기하는 것 입니다.


쉬라즈 (Shiraz)

호주 특유의 와인을 만들 때 가장 적합한 포도품종은 쉬라즈(Shiraz: 다른 포도 생산국에서는 시라Syrah라고 부르는 바로 그 품종이지요)라는 포도입니다. 이 쉬라즈로 생산되는 레드 와인은는 아주 진한 적갈색(까베르네 소비뇽보다 더욱 찐한 색입니다)을 띄고 있으며 냄새도 아주 독하고 자극적입니다. 호주 전지역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그 품질이 들쑥날쑥하지만, Penfolds사의 Grange Hermitage 등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와인이 생산되어 이 품종의 매력을 한껏 드러내 주기도 합니다.  


Come to wine country, South Australia!

'South Australia'지역은 호주 와인의 주요 생산지로서 가장 넓은 생산 지역과 생산량을 갖습니다. 이 곳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호주에서 값이 가장 저렴한 와인과 가장 비싼 고급의 와인을 동시에 생산합니다.  
그 중에서 고급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을 들자면 아델레이드(Adelaide)를 중심으로 Barossa Valley, Clare Valley, Adelaide Hills가 유명하고 그 남쪽으로 Padthaway, Coonawara지역이죠. 이 지역에서는 호주와인의 최고봉이라고 평가되는 Penfolds사의 'Grange'라는 와인이 생산되어 유명합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South Australia지역의 고급 와인으로서 유명한 것에는 Wolf Blass, Lindemans, Seppelt등등이 있습니다.


New South Wales

호주 와인 생산의 두 번째 지역인 동시에 호주산 와인의 최초 생산지인 New South Wales지역은 호주 동부해안의 남쪽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도 양질의 호주산 와인을 생산되고 있는데 주로 시드니에서 100마일 북쪽으로 떨어져 있는 헌터강(Hunter River)을 주변의 Hunter Valley지역에서 생산됩니다. 이 Hunter Valley는 덥고 습한 헌터벨리하류(Lower Hunter Valley)지역과 서늘하고 건조한 헌터벨리상류(Upper Hunter Valley)지역의 두 지역으로 나뉩니다. 헌터강의 아주 상류지역인 머지(Mudgee) 지역도 이 New South Wales지역에서 고급의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유명한 와인 생산자(Winery)로는 Lindemans, Allanmere, Brokenwood, Peterson, Rosemout, Rothbur, 그리고 Wyndham Estate등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국내에서 구입하기 쉬운 와인으로 Wyndham Estate의 와인들이있습니다. 이 와인 양조장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이름이 아주 기억하기가 편합니다. BIN222, BIN 333, BIN 444, BIN 555, BIN 888등. BIN이라는 단어는 와인을 와인병을 소장하는 지하실의 저장소를 말하는 것이겠지요. 그리고 숫자는 와인에 사용되는 포도품종과 관련된 겁니다. 222:Chardonnay 333:Pinot Noir, 444:Cab.Sauvignon, 555:Shiraz, 888:Cab.Sauvignon+Merlot. 이제 아시겠죠?


빅토리아 지역

마지막으로 빅토리아(Victoria)지역. 호주 남동쪽 멜버른(Melbourne)에서 가까운 이 지역 또한 호주의 주요 와인 생산지역입니다. 스위스에서 이민 온 사람들이 처음으로 이 지역에 포도농장을 조성했으나1800년대 말에 그 유명한 포도뿌리혹벌레가 이 지역을 강타했고 그들의 노력은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이 지역은 다시 멋지게 재계했습니다. 이 지역의 디저트 와인이 특히 유명하죠. Seppelt 사에서 나온 디저트 와인, Tokay Show는 유명한 와인 평론 잡지 Wine Spectator에서 95점이라는 아주 좋은 점수를 받았을 정도죠. 디저트 와인에 사용되는 Tokay와 Muscadelle품종외에도 빅토리아 지역에서는 좋은 까베르네 소비뇽과 쉬라즈, 그리고 피노 누아로 만든 고품질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Fact > 여행-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캠핑과 자동차 - 오토캠핑 완벽준비  (0) 2009.12.03
휴가여행지 관광청추천 베스트5  (0) 2009.12.03
고기 부위별 명칭  (0) 2009.12.03
여행지 - 注山池  (0) 2009.12.03
죽기전에 가 봐야할 50곳  (0) 2009.12.03
미국의 와인  (0) 2009.12.03
독일의 와인  (0) 2009.12.03
이탈리아의 와인  (0) 2009.12.03
프랑스의 와인  (0) 2009.12.03
와인의 레이블  (0) 2009.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