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머니투데이 재테크사랑방 - 봉준호 닥스클럽 대표

Fact/부동산 · 2009. 12. 10. 13:14
편집자주=지난 21일 열린 '2005 머니투데이 재테크 사랑방' 참가자들은 강의를 마친 재테크전문가 주변에 모여앉아 대화를 나눴습니다. 때론 직설적인 내용들이 포함돼 있기도 하지만 재테크에 관한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줄수 있는 솔직한 조언들을 전달하기 위해 전문을 게재합니다】

◇ 봉준호 닥스클럽 대표

-개포 4단지는 1000만원, 3단지는 4000만원이 채 안된다. 투자가치가 있나.
= 가서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상가는 굉장히 위험하다. 세입자를 두어야 하고 상가임대차보호법, 공실의무 때문에 1층을 사라. 전문가가 관찰해야 한다. 주변 개발 계획도 알아야한다

-파주, 송도신도시 등 개발 예상지 중 가장 수익성이 높은 곳은?
= 경인선의 경우 역곡까지 땅이 많기 때문에 도시가 채워지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 파주는 LCD 때문에 많이 떴지만 남북교류라는 것이 요원해 보이고 행정수도가 남쪽으로 내려갈 것이기 때문에 남쪽이 유망한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집보다는 땅이 재료로 많이 오르기 때문에 유망할 것이다. 전답이 가장 좋은 원재료지만 실주민 밖에 살 수 없으므로 사기가 쉽지 않은 것은 각자가 풀어야할 숙제다.

-분당 주민이다. 현 시점에서 파는 것이 나은가
= 용인과 분당은 한번 더 오를 것이다. 판교라는 것이 300대1에서 1000대1의 경쟁이라는데 나머지의 수요를 주목해야 한다. 현재 올랐지만 매도세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지금보다 더 올라야 소유자들이 팔 생각을 하게 될 것 같다.

-금리가 오를 수도 있지 않나.
= 금리가 올라봤자 한번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0.25%씩 순차적으로 오르게 될 것이다. 차차 대응하면 된다. 자기 자금으로 분당에 부동산이 있는 분이라면 판교가 공사가 시작될 때까지는 분당, 용인은 축제의 땅이 될 듯 싶다. 지금은 분당보다 좋은 곳이 없다. 만약 서울공항이 건설되면 분당은 제2의 동부이촌동이 될 것이다.

-구반포1단지를 가지고 있다.
= 될지 안될지 미정이다. 그것들이 시나리오대로 2, 3단지처럼 재개발될 지는 미지수다. 배정평형을 몇 평형을 받느냐가 문제다. 꽃을 딸 수 있는 단계는 확정돼봐야 아는 것이다. 정책이라는 것이 시간을 소요하게 해서 수익가치를 통제하는 측면이 있다. 반포1단지가 바로 그 케이스라고 본다.

-한남뉴타운은
= 뉴타운 중에는 가장 좋아 보인다. 이건희 회장 집과 더불어 살기 좋은 곳이 2003년 이후 인허가를 내주지 않는다. 뉴타운이 될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재개발은 단계 단계 구성이 복잡해 예측이 너무 어렵다.

-잠실은
= 송파와 강남구는 같은 곳으로 본다. 서초와 동작은 다르다. 잠실의 취약점은 소형평수가 섞여있다는 것이다. 저밀도를 고밀도로 풀어주며 이미 이익을 누군가 가져갔기 때문에 대치동 주변과 비교해 메리트는 없을 것이다. 특별한 랜드마크가 없다면 B급에 머무를 것이다.

-롯데캐슬 골드는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입주 때까지 좀 더 가지고 계시고 구매의향자라면 다른 주상복합이 아닌 아파트를 추천하고 싶다.

-과천, 평촌은
= 살기좋은 곳이다. 저평가 됐다는 인식이 있다. 언젠가 르네상스가 올 것이다. 정부종합 청사가 옮겨가면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양상을 달라지겠다. 리서치 센터를 만든다는데 만약 동판교와 같은 상업시설을 만든다면 좀더 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 수요가 있기 때문에 개발이슈만 제공될 때까지 기다려도 좋을 것이다.

-향후 투자 유망지역
= 용산역 일대는 확실히 좋아질 것 같다. 2008년 미군기지가 이전하면 용산블럭에 새 아파트가 들어설 것이고 상암동과 마곡동 대흥동에 새아파트가 나올 것이다. GS자이 쌍용 스위트닷컴 등 분양가가 1300만원 밖에 안되지만 김포공항도 좋아질 것이다. 오쇠동, 공항동 등은 오를 것이다. 이이 상현동, 성북동은 한번 더 갈 수 있을 것이다. 원천동, 메탄동 등, 월드컵 경기장 주변도 유망하다. 부가적으로 큰 평수를 꼭 청약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서부권 목동 신도시와 마곡은
= 마곡 신도시는 항공과 연계돼 국제도시로 만들 것이기 때문에 유망하다. 목동은 강서권에서 노선이 발달돼 있어 좋지만 소형 평수가 있어 좀 그렇다.
< 저작권자 ⓒ머니투데이(경제신문) >